GILON

NEWS

NEWS

길온, 걸음걸이 통해 건강 상태를 분석하는 헬스케어 솔루션 개발
길온 2021-06-04
길온은 보행 분석기반의 디지털 헬스케어 솔루션을 만드는 스타트업이다. 길온은 상장사인 ㈜티엘아이의 사물인터넷(IoT) 팀이 물적 분할해 설립한 회사다. 현재 노인성 질환 예측을 포함한 실버케어(silver care) 솔루션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길온의 김남선 대표는 전자공학과 신호처리를 전공하고 생체신호 분석 알고리즘 및 임베디드 소프트웨어를 개발해 왔다. 김 대표는 ㈜티엘아이 내부에서 IoT 팀장으로 팀을 이끌어오던 중 헬스케어 사업을 전문으로 하기 위해 분사해 대표를 맡게 됐다.

김 대표는 보행기반의 헬스케어 솔루션을 만들고자 제품을 기획하던 중 관련 제품이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파악하고 제품 개발에 도전했다. 그에 따르면 보행은 신체의 상태를 표현하는 중요한 생체지표 중의 하나다. 김 대표는 “다양한 질환들은 걸음걸이의 이상으로 나타난다”면서 “빨리 병원을 찾아 진단하고 치료하면 질환의 치료 효과를 극대화할 뿐 아니라 사회적 비용도 절감할 수 있다”고 말했다.

보행 기반 디지털 헬스케어 솔루션개발을 위해서는 일반인이 사용 가능한 수준의 의학적 증거를 갖는 헬스 케어 웨어러블 디바이스가 필요하다. 또 다양한 보행의 파라미터를 추출할 수 있어야 한다. 그 결과가 헬스케어서비스에 적합한 정확도를 가져야 하며 임상·논문 등으로 검증도 돼야 한다.

하지만 기존의 밴드나 앱은 단순 만보기 기능 위주여서 운동 동기를 부여하는 것으로 역할이 제한됐다. 병원에 있는 보행 기반의 제품들은 헬스케어 서비스에 적합하도록 정확도 높은 보행 파라미터가 생성되나 일반인이 이용하기엔 시스템 수준과 가격이 높다.

길온의 스마트 인솔 솔루션은 보행에 특화된 정확한 보행 파라미터를 제공한다. 병원과의 임상 및 논문 그리고 타 디바이스와의 비교 실험을 통해 보행기반 헬스케어 서비스에 적합한 수준을 확보했다. 김 대표는 “병원에서 사용하는 제품은 가격이 매우 고가”이라며 “길온의 스마트 인솔 솔루션은 일반인이 구매 가능한 수준”이라고 말했다.

길온의 제품은 2018년 LS 네트웍스의 프로스펙스 브랜드를 통해 시장에 진출했다. 길온은 기업 간 거래(B2B)를 통해 고객을 확보했다. 최근에는 고객사와 노인성 질환 관리를 위한 협업도 진행중이다.

노인성 질환 예측 인공지능(AI) 솔루션 개발을 위한 데이터도 수집 중이다. 김 대표는 “시니어인구의 상당수가 길온의 솔루션을 일상생활 중 활용해 건강을 관리하고 노인성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며 “치매, 낙상의 위험도를 예측해 빠른 병원 내원을 통한 조기 진단 치료가 가능하도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덧붙여 “비대면 보행분석 및 재활이 가능하도록 해 보행기반의 토탈 실버케어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이 목표”라며 “고령화 시대에 전체 시니어 인구가 길온의 솔루션을 사용해 삷의 질을 높이고 건강하고 행복한 생활을 영위 할 수 있도록 하고 싶다”고 전했다.


기사 원본 : https://magazine.hankyung.com/job-joy/article/202106023832d
0건의 글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