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LON

NEWS

NEWS

'보행 데이터' 기반 헬스케어 기업 '길온'
최고관리자 2023-02-02
“어떻게 걷는지에는 생각보다 꽤 많은 개인의 건강 정보가 담겨있다.” 김남선 길온 대표(55)는 “왜 하필 보행 데이터에 주목했냐”는 기자의 질문에 이렇게 답했다. 그에 따르면 의사들은 환자의 걸음걸이를 통해 노인성 질환을 어느정도 파악할 수 있다. 근골격계 질환을 가지고 있는 환자들은 정상적인 보행과 약간 다른 모습을 보여준다. 옆으로 약간 휘어서 걷는 식이다. 균형을 상실한 걸음걸이는 무시할 수 없는 질병의 전조다.

다만 이는 일종의 ‘감’의 영역이다. 의사들이 환자를 돌보면서 누적된 경험치를 통해 형성될 수 있는 인간적 판단인 셈이다. 보행 기반 헬스케어 스타트업 ‘길온’은 이같은 ‘감’의 영역을 과학적으로 수치화할 수 있다고 봤다. 누적된 보행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는 알고리즘 솔루션 개발해 더 많은 노인들의 건강을 지키는 서비스를 목표로 한다.

지난 31일 경기 성남 중원구에 위치한 티엘아이빌딩에 위치한 길온에서 김남선 대표를 만났다. 그는 ‘애플워치’ 같은 웨어러블 기기 이상으로 편리한 ‘스마트인솔’을 통해 이용자들의 건강을 증진시키고 있다고 설명했다. ‘깔창’과 비슷한 형태로 자체 개발한 스마트인솔을 신발 내 넣어두기만 하면 돼 어떤 웨어러블 서비스보다도 편리하다는 의미다. 지금은 낙상 사고 위험에 대비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스마트인솔을 신발 안에 깔고 움직이면, 갑작스러운 사고 등이 발생했을 때 빠르게 인지해 보호자에게 즉시 공유할 수 있다. 더 큰 위험을 사전에 막는 역할을 한다.

길온은 2019년 설립돼 업력은 3년에 불과하나, 분당 서울대병원 등 국내 주요 병원들과 협업을 통해 솔루션을 개발하는 등 연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스포츠브랜드 프로스펙스에도 스마트인솔 등을 공급하고 있다.

김 대표는 연세대학교에서 전자공학과 석사를 하고, 삼성전자네트워크사업부에서 사회생활을 시작한 ‘엔지니어’ 출신 리더다. 그가 “기술 고도화에 오랜 시간을 쏟았고, 쏟고 있다”고 자신있게 말하는 이유다. 1993년 삼성전자에 입사했으나 약 8년차였던 2000년에 퇴사를 했다. 이후 음성인식 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을 설립했다. 당시 성과에도 자부심이 있다. 그는 “삼성 애니콜 휴대폰에 들어간 음성다이얼 서비스를 최초로 공급했다”며 “당시 IT버블과 맞물려 엔지니어에 대한 수요가 높았던 시기여서 큰 망설임 없이 새로운 사업에 뛰어들 수 있었다”고 말했다.

소규모 스타트업으로서 삼성에 음성다이얼 기술을 넣는 등 성과를 거뒀지만, 성과는 오래 유지되지 않았다. 스마트폰으로 넘어가는 시대적 흐름에 부응하지 못한 탓이다. 이후 김 대표는 티엘아이(TLI)라는 중견 상장기업에 입사했다. 메모리용 전자집적회로를 제조하는 기업이다. 해당 기업에서 환자를 대상으로 재활솔루션 서비스를 개발하는 팀을 이끌다가, 해당 팀이 자회사로 분사하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대표가 됐다. 다만 지금은 대주주가 변동된 상태다. 현재 길온의 대주주는 의료기를 제조하는 솔고바이오메디칼이다.

그는 서비스의 강점을 ‘일상성’으로 본다. 신발 안에 깔창처럼 있는 듯 없는 듯 넣고 생활할 수 있는 길온의 서비스는 일상에 스며들어 이용자들이 편하게 접근할 수 있다. 불편하면 제 아무리 좋은 기술이라해도 찾는 이들이 많지 않다. 그는 “별도의 기기가 필요가 없고 주렁주렁 웨어러블 기기들을 달고 움직일 필요도 없다”고 강조했다. 다만 김 대표는 “보행 그 이상을 지향한다”고 회사의 비전을 설명했다. 더 많은 신체 신호들을 분석해 제공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믿는다. 이 때문에 비슷한 기업들과의 협력을 통해 새로운 서비스 개발에 몰두하고 있다. 그는 “협력을 통해 더 많은 건강신호들을 분석하는 솔루션을 제공한다면 더 훌륭한 서비스를 만들고, 글로벌 기업이 될 수 있을 거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 보행에 주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보행습관을 분석해 여러 노인성 질환들을 조기에 예측할 수 있다. 양발의 보폭이나 밸런스, 걸을 때 발을 디디는 강도 등 변화를 통해 치매나 파킨슨병을 조기에 확인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본다. 보행은 개인 건강에 대한 많은 정보를 담고 있다. 예를 들어 이런 식이다. 건강한 사람들은 대부분 발끝을 먼저 바닥에 닿으면서 걷는다. 그런데 근골격계 질환이 있을 경우 종종걸음을 내딛는다든지, 휘어져서 걷는 식으로 걸음걸이에 변화가 나타난다. 길온은 일상생활에서 쉽게 착용할 수 있는 제품을 통해 보행습관을 분석할 경우, 조기에 여러 질병들을 예방할 수 있는 가능성에 주목했다. 다만 길온이 개발해온 제품들은 의료 진단 장비는 아니다. 진단을 보조하는 솔루션을 만든다.

- 현재 제공하는 서비스의 핵심을 보행습관 진단과 분석으로 보면 되나.

▲그건 아니다. 이는 길온이 지향하는 비전이다. 지금은 서비스 고도화를 통해 분석 가능한 데이터들을 누적하는 단계에 있다. 길온이 지금 개인 대상으로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는 노인들의 ‘낙상(떨어지거나 넘어져서 다침) 예방’ 솔루션이다. 신발 안에 장착하는 ‘스마트인솔’이라는 하드웨어를 통해 노인들의 이상 보행을 감지해 알리는 것이 핵심이다. 앱과 연결해 자녀 등 보호자가 즉시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 구글맵과 연동해 보호자들이 노인들의 ‘낙상 발생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 B2B 사업도 있나.

▲스포츠 브랜드 프로스펙스에 길온의 스마트인솔과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다. 지난 10월 추가 공급계약을 체결했다. 앞으로 업그레이드된 낙상검출 솔루션 등을 함께 제공할 계획이다. 하드웨어의 고도화도 중요하나 여기엔 한계가 있다고 본다. 통합적인 분석 솔루션 제공에 몰두하고 있는 이유다. 주요 병원들과 솔루션 개발 업무협약(MOU)도 체결한 상태다. 입원 환자의 낙상과 보행 정보를 상시 모니터링하는 솔루션 개발을 진행중이다. 서울 성모병원, 신촌 세브란스 병원, 분당 서울대병원 등에 연구용 모델을 공급하고 있다.

- 보행이라는 데이터 축적과 분석에만 집중하나.

▲보행 데이터를 통해 노인성 질환을 예측할 수 있지만, 이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을 수 있다. 현재 시장 자체가 형성되어 있지 않기도 하다. 전에 없던 시장을 개척해나가는 데, 보행이라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가능한 서비스와 비전들을 대내외적으로 설득시키는 과정이 쉽지만은 않아서다. 이때문에 적극적인 협력이 필요하다고 본다. 엇비슷한 업체들과 협력해 보행이라는 단일한 건강정보만이 아니라, ‘멀티모달(Multi-Modal, 시각 청각을 비롯한 여러 인터페이스를 통해 정보를 주고받는 것) 신호’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다. 즉 보행 데이터뿐만이 아니라 신체가 보내는 여러 건강 정보들을 통합해 분석할 수 있는 솔루션 개발이 진행중이다. 2~3개 기업들과 협업을 하고 있다. 우리 솔루션과 타사의 솔루션이 결합돼 서비스되도록 파트너십을 구축했다.

- 대표님의 이야기도 궁금하다. 어떤 이유로 스타트업계에 뛰어들었나.

▲엄밀히 말하면 설립보다는 분사 과정을 거치면서 대표직을 맡게 됐다. 메모리용 전자집적회로를 제조하는 중견기업 티엘아이(TLI)에서 3년 전인 2019년에 분사했다. 당시 티엘아이 내에서 환자 대상 재활솔루션 서비스를 개발하는 팀을 이끌었었다. 엔지니어 출신이다. 2019년에 회사가 분사하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대표를 맡게 됐다. 다만 이후 대주주가 변동됐다. 현재 우리회사의 대주주는 솔고바이오메디칼이다.

- 길온의 목표는.

▲장기적으로는 디지털헬스케어솔루션 업체로 자리매김 하는 것이다. 실버케어와 관련한 글로벌 리더를 꿈꾼다. 지금은 보행신호에만 집중하고 있으나, 다양한 생체신호들을 통합적으로 분석하는 솔루션을 제공하는 글로벌 기업이 되는 것이다. 단기적 목표는 출범 이후 3년간 적자였는데 4년차인 올해엔 BEP(손익분기점, Break Even Point)를 넘어서는 것이다. 이를 위해 올해에는 적극적인 해외 프로모션 등을 계획하고 있다. 여러 회사들과의 파트너십도 진행 중이다.


기사 원본 - https://view.asiae.co.kr/article/2023020109294041574
0건의 글이 있습니다.